본문 바로가기
INT:erest

신탁등기란 무엇일까? (신탁 등기 뜻, 하는 이유, 계약 시 주의 점)

by thereforyou 2021. 9. 15.
반응형

신탁등기란?

신탁등기는 재건축사업의 재건축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조합원 소유로 되어 있는 대상 토지 또는 주택 등 신탁재산을 일정기간 동안 사업시행자인 조합에게 관리처분하게 하는 것이다. 신탁등기를 하면 실질적인 소유권은 조합원이 갖고, 형식적인 소유권을 조합에게 신탁한 것이 된다.


신탁등기를 하는 이유

이러한 부동산 신탁등기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탁등기를 하려는 이유는 우선 부동산을 담보로 금융기관 대출시 일반대출에 비해 10~20% 이상의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영장이 딸린 주택사진
© webaliser, 출처 Unsplash


집주인과 신탁사

부동산 매매나 임대를 진행할 때 신탁등기가 되어있다면 집주인과 계약을 했다고 하더라도 신탁사에게 권한이 있기 때문에 신탁사와 계약을 이행하지 않으면 대항력에 대해서 보장받을 수 없다.


대항력이란?

대항력은 임차인이 제3자에게 자신의 임대차관계를 주장할 수 있는 권리로, 부동산의 소유주가 바뀔 때 세입자를 아무 보상 없이 쫓아낼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포함되있어 세입자가 가장 신경써야 하는 문제임과 동시에 부동산 경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법률용어 중의 하나이다.-<위키백과>출처-


신탁등기 계약시 주의 할 점

임대인(위탁인) 신탁사(수탁자)의 동의를 얻어 계약을 하게 된다면 신탁사 동의서를 임대인으로부터 받아야 한다. 해당 동의서 없이는 임차인에게 대항력이 발생하지 않아 임대인(위탁자)에게 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할 수도 있다. 신탁사 명의로 신탁등기가 되어있을 때는 보증금 및 계약금 등은 신탁원부에 기재된 신탁사 계좌번호로 이체하여야 한다. 신탁원부는 등기소에서 발행가능하니 확인해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