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

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달의 생성 기원)

by thereforyou 2021. 8. 15.
반응형

달의 생성

달의 생성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현재는 약 45억년 전 화성 정도의 커다란 행성이 지구와 45도 각도로 충돌하면서 생겨난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이때 충돌로 튕겨져 나온 물질들이 지구를 선회하면서 서로 부딪히고 합쳐져서 달이 만들어졌고, 일부 무거운 금속물질은 지구 인력에 끌려 떨어졌는데 이 물질은 점차 지구 중심으로 가라앉아 커다란 액체금속핵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금속핵은 지구의 빠른 자전으로 강력한 자기장을 형성하여 지구주위 수천 km 우주밖까지 퍼져있습니다. 이 방어적인 자기장은 태양에서 나오는 우주선(태양풍)으로 부터 지구를 지켜주고 지구의 대기를 붙잡아 주기도 합니다. 만약 지구의 이런 강력한 자기장이 없다면 우주선(태양풍)으로 인하여 숨 쉴 공기도 마실 물도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지구의_단면_이미지
지구의 단면 모습

지구와 달은 각자 자전하면서, 지구내부의 지구-달의 질량중심을 회전의 중심으로 각자 공전하는 복잡한 시스템입니다. 달은 지구와 아주 가깝고 무거워서 지구에 대한 중력의 영향이 태양보다 훨씬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달의 인력에 당겨져 부풀어 오른 바닷물은 지구의 자전을 계속적으로 늦추고 있습니다.

지질학의 측정에 의하면 공룡이 살던 중생대에는 지구의 하루는 23시간이었으며, 산호 화석의 성장선 개수를 세어서 측정한 결과로는 약 4억년 전에는 하루의 길이가 약 22시간이고, 1년은 약 400일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에 의하면 2억 천 만년 이후 지구의 하루는 25시간이 됩니다.

 


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1. 밀물과 썰물의 발생

달은 조수간만에도 중대한 영향을 끼쳐 조수간만이 하루에 두번 나타나고 지구의 해수면을 부풀게 만듭니다. 해주면이 불룩하게 만조가 되는 것은 달 인력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지구가 달을 지나가면서 표면이 당겨지기 때문이고 달에서 가장 먼곳의 해수면이 부푼 이유는 멀리 있는 만큼 인력이 약하게 작용해서 해수가 늘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달의 인력이 없다면 높게 부푼 해수면이 없어지고 바닷물이 각 극점으로 이동하여 육지는 물에 담기게 될 것입니다.

지구와 달 위성사진
지구와 한개의 위성 '달'

또한 달은 지구의 자전축을 2도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초기의 지구는 지금보다 약 4배 빠르게 자전하고 지축은 10도 정도 기울어져 있어 매우 불안정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40억 년 동안 달은 지구가 현재의 23.5도의 기울기와 안정적인 자전축을 유지하도록 바꾸어 놓았습니다. (화성의 경우, 자전축이 약 60도 범위에서 움직이는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자전축은 지구에 일정한 계절의 변화가 생기도록 만들고 햇빛이 골고루 퍼지도록 해줍니다. 만약 자전축의 기울기가 2도 이상 바뀌게 되면 태양빛의 각도가 바뀌어 전 세계적인 재앙이 발생하게 됩니다.

화성이 지구처럼 될 수 없는 이유(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달로 인하여 지구는 두터운 대기와 물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숫한 환경인 화성은 초기에는 대기와 물이 있었지만 화성에는 지구만큼의 강한 자기장이 없고 안정적인 자전축을 유지시켜 줄 커다란 위성이 없어 물은 증발되고 대기도 날아가버려 현재는 생명체가 살 수 없는 환경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화성과 두개의 위성사진
화성과 두개의 위성 '포보스'와 '데이모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