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O:logy

코로나 주요 백신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비교 분석

by thereforyou 2020. 12. 11.
반응형

12월 10일을 기준으로 화이자의 COVID-19 백신의 긴급 승인을 FDA에 권고하였다.

 

미국은 현재까지 총 1531만 명의 총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28만 8천명의 사망자를 기록한 세계 1위의 환자를 기록하고 있는 국가이다.

 

미국 자문위원회는 10일 화이자의 COVID-19 백신 사용 안건에 대한 승인 요청이 되었다고 미국 AP통신 측에 보도되었다.

 

현재 코로나 19의 주요 백신에는 총 세 가지로 화이자, 모더나 그리고 아스트라제네카가 존재한다.

 

COVID-19 주요 백신 비교

화이자

(회사: 바이오엔테크)

미국-독일

백신 계열: 전령 RNA

예방 효과: 최종 결과 95%

승인 신청: 11월 20일 제출

승인 및 배포: 12월 2일 영국 승인(최초) 

                  12월 20일 FDA긴급 승인 권고

1회 접종 비용: 21,500원 예상

보관 및 이동 조건: 영하 70도 이하 '콜드체인'유통 보관 시스템 필요

 

 

모더나

미국

백신 계열: 전령 RNA

예방 효과 : 최종 결과 94.1% 

              (중증환자 접종 결과 100%)

승인 신청: 11월 30일 제출

승인 및 배포: 승인 후 곧바로 배포 예정  

                  

1회 접종 비용: 17,000원~ 28,000원 예상

보관 및 이동 조건: 영하 20도 6개월, 2~8도 30일간 안정 유지

 

위 두 백신은 mRNA백신 특성상 저온 유지가 필수적임.

 

 

아스트라제네카

(옥스퍼드대학교)

미국-영국

백신 계열: 전달체

예방 효과: 중간결과 70.4% 

              11월 23일 발표정정 90%

승인 신청: 11월 초 스위스에 신청

승인 및 배포: 12월 2일 영국 승인(최초) 

                  12월 20일 FDA긴급 승인 권고

1회 접종 비용: 3,300~5,400원 예상

보관 및 이동 조건: 2~8도 일반 냉장고에서 최소 6개월 가능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에서 나타난 부작용에 대해 빠른시일 내에 FDA허가를 받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 임상실험에서 신경학적 증상을 호소하는 참가자가 2명이 발생했다.

이러한 신경학적 증상이 백신과 무관하다는 증거를 FDA측에 증명하지 못해 약 2달간 임상시험이 중단된 바가 있었다.

 

또한 11월 34일 발표된 임상3상 실험 결과에서도 70%의 예방 효과로 발표했던 예방률이 투약 방식의 실수 였다는 점과 함께 예방 효과가 90% 라는 점을 공개했다.

 

세개 백신 중 전달체 백신이라는 특성으로 냉장실 온도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메리트인 아스트라제네카는 현재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승인 심사와 비임상시험 자료가 검토를 앞두고 있다.

 

이로써 미국 화이자 백신의 승인이 이루어질경우 영국, 바레인,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백신 승인을 받게 된다.

 

mRNA 백신

mRNA 백신이란?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백신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전체 균주를 주입하는 방식을 고집하는

생백신과 사백신 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백신은 균을 열이나 화학약품 처리를 하여 비활성화 상태로 접종하는 방식이고,

생백신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소량의 균을 접종하여 예방하는 방식이었다.

 

현재 코로나 19 백신으로 대두되고 있는 화이자나 모더나는 기존의 생백신과 사백신이 아닌 

Genetic engineering vaccine으로 mRNA 성분을 이요한 백신이다.

 

mRNA백신은 보관과 유통 조건이 극도로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콜드체인 보관에 필요한 드라이아이스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이자는 백신전용 보관 이동 박스인 'pfizer pizza box'라는 것을 선보이며 유통망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washingtonpost.com/health/2020/11/17/coronavirus-vaccine-manufacturing/

 

mRNA 란?

mRNA 혹은 우리말로 전령 RNA라고 불리는 것은 messenger RNA의 줄임말로 RNA의 한 종류이다.

mRNA는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한 DNA정보를 단백질 합성기관인 리보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messenger RNA답게 DNA의 정보를 리보솜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mRNA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그렇다면 mRNA백신은 우리 신체에 바이러스를 주입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던 기존의 백신과는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질까.

mRNA 백신은 우리 신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 또는 단백질 조각 생성 방법을 세포에 가르치는 방식이다.

 

앞서 말했듯이 mRNA는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언급한 점을 통해 단백질 생성과정에서

생성물 단백질에 면역반응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실제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기존의 직접 주입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접근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mRNA 백신은 현재까지 허가받은 이례가 없으며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백신이다.

 

mRNA 백신은 COVID-19 이전에도 다양한 바이러스 분야들에서 연구되었던 적이 있다.

COVID-19에 대한 필수 정보가 밝혀지자 과학자들은 곧 세포가 고유한 스파이크 단백질을 mRNA 백신으로 만들게 하는

설계를 시작하기 시작했다.

 

 

스파이크 단백질이란 

숙주 세포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숙주 세포 내부로 침투할 수 있도록 하는 표면 단백질이다.

이 형태는 인간 독감 바이러스나 조류 독감 바이러스, 메르스 바이러스에서도 볼 수 있는 형태이다.

 

 

메르스 바이러스의 구조. 출처/  http://www.uq.edu.au/vdu/VDUMERSCoronavirus.htm

 

 

위와 같이 바이러스의 표면이 스파이크 삐죽하게 튀어나와있는 것들로 감싸진 저 형태를 스파이크 단백질이라고 한다.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감염 대상인 세포막의 수용체 단백질과 결합 후 세포와 융합하는 단계를 거침으로써

바이러스 몸체가 세포 안으로 침투하도록 돕는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이와 같은 스파이크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세포에 침투하는 과정에서 길쭉한 형태로 바뀌게 된다.

 

침투 과정을 막기 위해 단백질에 이러한 면역능력을 학습시키는 백신에 대한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에서는 현재까지 백신의 부작용을 대비 4400만 명을 접종할 수 있는 분의 백신 수입을 발표했으며

화이자와 모더나는 존슨 앤 존슨 사와 아스트라제네카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라고 발표를 한 바가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가장 최초로 나온 백신이었지만 현재 다양한 부작용들이 발생되고 있기에 

우려가 없지 않다. 

머지 않아 시작될 백신 접종에 있어서 백신의 종류와 방식을 찾아보고 접종하면 좋을 듯하다.

 

 

 

 

코로나 3단계 조치 및 격상 기준

newmebetterlife.tistory.com/4

 

코로나 3단계 거리두기 조치 //코로나 3단계 격상 기준

2020년 12월 11일 기준 1일 코로나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900명을 넘겼습니다. 총 확진자 950명, 역대 최다 확진자수를 기록한 하루 였습니다. corona-live.com/ 코로나 라이브 | 실시간 코로나 현황 국내/

newmebetterlife.tistory.com

 

references

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different-vaccines/mrna.html

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38400

scienceon.hani.co.kr/283903'

www.washingtonpost.com/health/2020/11/17/coronavirus-vaccine-manufacturin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