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사스탭과 실무라인의 인적자원관리 활동은 중복되는 면이 적다.
정답: X
2. 성경 속 모세가 살던 시절의 조직관리의 모습은 현재의 기업조직도와 유사하다.
정답: O
3. ‘총산출-총비용=이익’의 개념에서 싸게 사서 가장 많은 이용을 해야 한다는 것은 사람을 자본으로 취급하는 관점이다.
정답: X
‘총산출-총비용=이익’의 개념에서 싸게 사서 가장 많은 이용을 해야 한다는 것은 사람을 자본이 아닌 자산으로 취급하는 관점이다.
인적자원관리의 목표, 기준, 주체
#01
Human Resources Management HRM
+사람을 통한 조직목표 달성
- 기업의 경우
사람을 통한 경쟁력과 기업가치 창출
+시대에 따라 중요한 인적자원의 내용이 달라짐
- 정보지식사회
#02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가가 이해관계자의 상이한 목표
- 회사의 이익: 성과
- 사원 개인의 욕구: 만족과 개발
- 기타 이해관계자의 효율: 사회적 공헌
1. 인적자원관리에서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기준
▣ 인적자원관리를 함에 있어 결코 놓칠 수 없는 두 가지는 효율성과 공정성이며,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둘 것인가는 경영환경과 기업의 특성, 경영자의 이념 등에 따라 달라짐
2. 인사전문가의 역할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사전문가의 역할이 변화, 증대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변화와 혁신의 주도자 역할과 사업가적 경영마인드가 강조되고 있음
형성평가
1. 다음 중 인적자원관리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1. 상대적으로 인사제도 관리보다 사람 자체에 대한 관리 측면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 2. 사람을 ‘자본’으로 취급하여 인재로 가꾸면서 가치를 증대시켜야 한다는 관점이 부각되고 있다.
- 3. ‘싸게 사서 가장 많이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사람을 자본으로 취급하는 관점이다.
- 4. 과거 전통적 모델에서는 ‘돈 주고 산 노동력은 최대한 활용되어야 한다.’는 통제적 관점에서 사람을 보았다.
3번
‘총산출-총비용=이익’의 개념에서 싸게 사서 가장 많은 이용을 해야 한다는 것은 사람을 자본이 아닌 자산으로 취급하는 관점이다.
2. 다음 중 인사 전문가의 역할이 아닌 것은?
- 1. 조직 전체 모든 부서의 업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 조정, 통제하는 지시자의 역할
- 2. 조직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정보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자의 역할
- 3. 위험으로부터 사원을 보호해주는 보호자의 역할
- 4. 혁신에 앞장서는 변화 담당자의 역할
1번
과거 우리나라 기업들에서는 소유자나 사장 직속으로 인사팀을 만들어, 인사업무의 일거수일투족을 담당하며 일선 관리자를 허수아비로 만들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인사팀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중앙의 인사부문 스태프가 주도권을 쥐고 조정, 통제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부서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 조정, 통제하는 것은 인사 전문가의 지시자 역할에 대한 설명이 아니다.
3. 다음 중 역사 속의 인적자원관리의 흔적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1. 고인돌의 크기는 부족장의 힘을 나타내는 것으로, 크기가 클수록 큰 부족을 이끄는 인적자원관리 능력이 뛰어났던 부족장의 무덤임을 알 수 있다.
- 2. 모세의 장인이 모세에게 백성을 다스리는 법을 알려준 구약성서에서 계층조직과 권한위임의 관리법칙을 찾아볼 수 있다.
- 3. 로마 황제들이 식민국가에 총독을 파견할 때, 한 곳에 오랫동안 주둔시키지 않고 순환발령 시킨 것은 총독이 그 지역에서 강한 권력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해 로마가 더 성장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
- 4. 베네치아 군수공장의 군함조립 시설은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을 연상시키며, 이러한 분업적 생산라인 방식은 현대적 관리의 굳건한 토대가 되었다.
3번
로마 황제들은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고자 총독을 한 곳에 오랫동안 주둔시키지 않았다. 이는 중앙 권력이 약해지는 것을 미리 방지하려는 시도로 현대 기업들이 각 부서장이나 해외 파견 지사장을 순환발령 내면서 관리하는 방식과 흡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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