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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관계론이란?
조직 속의 관계이든 개인적인 것이든, 또는 갈등관계이든 협력적 관계이든 두 사람 이상의 상호작용을 말함
2. 초기 인간관계론과 인적자원접근법의 인간에 대한 태도
- 초기 인간관계론
-우리의 문화배경 속에 사는 사람들은 공통의 욕구를 가짐(귀속욕, 애정을 받고 싶은 욕구,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
-그들은 개인으로서 인정을 받기를 원하지만 그보다 더 조직에서, 그리고 자기가 속하고 있는 작업집단이나 부문에서 유용한 존재가 되기를 바람
-그들은 중요한 욕구가 충족된다면 조직의 목표에 적극 협조·순응함
- 인적자원접근법
-귀속과 존경에 대한 공통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 외에 우리의 문화배경 속에서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치 있는 목적을 수행하는 일에 효율적으로 창의적으로 공헌하기를 바람
-대다수의 노동자들은 형재의 그들의 작업이 요청하는 또는 허용하는 정도 이상의 능동성, 책임성, 창의성,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이러한 능력은 현재 낭비되고 있는 미개발 자원임.
3. 정보사회란?
정보가 모든 것의 가치를 가늠하고 정보 자체가 가장 중요한 자원 또는 권력의 원천이 되는 사회를 의미함
4. 정보사회의 인간관계 역기능
- 무기력한 인간의 양산
- 인간적 소외감의 증대
- 갈등의 증폭화
- 스트레스의 증대
- 프라이버시의 침해
1. 인간관계의 필요성
- 생물학적 필요성: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타인의 보호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의존적인 존재임
- 구조적 필요성: 인간은 집단이라는 사회를 구성하여 살아가고 있음
2. 인간관계의 본질
1)Schultz의 대인욕구이론
-소속의 욕구, 통제의 욕구, 애정의 욕구
2)인간관계의 일반적 특징
-독특성, 유일성, 상호의존성, 노출, 내적보상, 참만남의 희소성
3)인간관계의 영역
-가족관계, 낭만적 또는 성적 관계, 교우관계, 사회적 소속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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